부품자기인증제

고정식 창유리

윈드실드

윈드 실드 교환

• 유리 씰런트 리무버(콜드 나이프)
• 고정식 유리 탈거 공구 또는 이와 유사한 공구를 사용하여 윈도우를 탈거한다.
• GM 제원에 맞는 우레탄 접착제를 사용한다.

경고 :

• 창문이 균열되었으나 붙어 있는 상태일 경우에는 보호 테이프를 십자 모양으로 붙여 손상이나 부상의 위험을 줄인다.
• 모서리가 노출되어 있거나 거친 각종 유리 또는 금속판으로 작업을 할 경우, 부상 가능성을 줄일 수 있도록 승인된 보안경과 장갑을 착용한다.
• 깨진 유리가 디프로스터 아웃렛에 떨어지면 실내로 들어가는 공기에 섞여 부상을 입힐 수 있다.

주의 :
• 고정 윈도우를 분리하여 빼기 전에 페인트 칠한 표면 및 내부 트림 주변에 두 겹의 마스킹 테이프를 붙인다.
• 공구의 절삭면을 윈도우에 밀착시킨다.

1. 후드를 연다.
2. 배터리 음극 케이블을 분리한다. 배터리 음극(-) 케이블 분리 및 연결 참조
3. 윈드실드 와이퍼 암을 탈거 한다. 윈드실드 와이퍼 암 교환 절차 참조
4. 에어 인렛 그릴 패널을 탈거 한다. 에어 인렛 그릴 패널 교환 절차 참조
5. 실내 리어뷰 미러를 탈거 한다. 리어뷰 미러 교환 절차 참조
6. 프론트 뷰 카메라가 장착된 경우 탈거한다. 프론트뷰 카메라 교환 절차 참조
7. 실내 공기 습도 및 윈드실드 온도 센서가 장착된 경우 탈거 한다. 실내 공기 습도 및 윈드실드 온도 센서 교환절차 참조
8. 다음과 같은 부품을 덮어 깨진 유리로부터 보호한다.

• 상부 대시 패드
• 디프로스터 아웃렛 및 A/C 아웃렛
• 시트 및 카펫

9. 카울 패널에서 하부 윈드실드 지지대를 분리한다(장착 시)
10. 적절한 공구를 사용해서 레이스(#1) 주변을 주의해서 자른다. 가운데에서 시작하여 창문의 측면을 따라 작업하면서 우레탄 접착제 비드로 접근한다.
11. 이렇게 하면 우레탄 접착제가 윈드실드에서 분리되도록 할 수 있다.

• 핀치웰드 플랜지에 우레탄 베이스를 남긴다.
• 깨끗한 물만 윤활제로 사용할 수 있다.
• 유리 씰런트 리무버(콜드 나이프), 고정식 유리 탈거 공구 또는 이와 유사한 공구를 사용하여 윈도우를 탈거한다.

12. 보조 공구를 이용하여 차량으로부터 윈드실드(#2)와 로케이팅 핀(#3)을 탈거한다.

윈드실드 장착 방법

경고 :
• 모서리가 노출되어 있거나 거친 각종 유리 또는 금속판으로 작업을 할 경우,부상 가능성을 줄일 수 있도록 승인된 보안경과 장갑을 착용한다.
• 프라이머를 칠하기 전에 부위에 대한 준비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우레탄 접착제의 접착력 감소를 초래할 수 있다. 우레탄 접착제의 접착력이 충분하지 않으면 사고 시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은 탑승자가 차량 밖으로 빠져나가 부상을 입을 수 있다.
• 우레탄 접착제의 숙성이 충분하지 않으면 사고 시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은 탑승자가 차량 밖으로 빠져나가 부상을 입을 수 있다.

- 습식 숙성 타입 우레탄 접착제의 경우, 30%의 상대 습도, 21°C (70°F)의 온도에서 최소 6시간 동안 숙성시켜야 한다. 최소 24시간이 지나야 우레탄 접착제가 완전히 숙성된다.
- 화학식 숙성 우레탄 접착제의 경우, 최소 1시간이 지나야 한다.

• 최소 숙성 시간이 경과하기 전에 수리 부위를 움직이지 않아야 한다.

주의 :
• 핀치웰드 플랜지가 부식된 경우 또는 판금 수리나 교환이 필요한 경우, 핀치웰드 플랜지를 재가공하여 접착 부위의 강도를 복원시켜야 한다. 페인트 작업이 필요한 경우, 컬러 코팅을 입히기 전에 플랜지 접착 부위를 가려서 초벌칠만 되어 있는 깨끗한 표면을 유지한다.
• 블랙 프라이머를 핀치웰드 플랜지의 기존 우레탄 접착제 비드에 칠하지 않는다. 프라이머를 상처, 긁힘 또는 초벌칠이 된 표면에만 칠한다.
• 윈도우에 글래스 프렙 클리어를 칠할 때는 주의를 기울인다. 이 프라이머는 즉시 건조되며, 고르게 바르지 않으면 윈도우의 시야를 흐릴 수 있다.
• 글래스 프라이머 블랙은 유리에 칠한 후 최대 8시간 동안 효과를 유지한다. 프라이머를 칠한 유리 표면은 청결하게 유지해야 한다.

• 새로 도포한 우레탄 접착제에 고압수를 직접 강하게 뿌리지 않도록 한다.

1. GM 제원에 맞는 우레탄 접착제를 사용한다.
2. 핀치 용접 영역으로부터 우레탄 접착제 중 융기되었거나 느슨한 모든 부분을 제거한다.
3. 원래의 윈도우를 재사용하는 경우 깨끗한 유틸리티 나이프나 칼날 스크레이퍼를 사용하여 핀치용접 플랜지에서 기존의 우레탄 접착제 비드 중 약 2 mm(3/64 in)만 남기고 모두 제거한다.
4. 유리의 향후 파손을 방지할 수 있도록 다음 문제들의 존재 여부를 검사한다.

- 윈도우 플랜지의 열림
-고압 용접
-솔더 스폿
-경화 씰러
-기타 모든 차단물 또는 불순물이 핀치용접 플랜지에 존재함

5. 지시한 바대로 개구부를 수리한 후에, 다음 단계를 실시한다.

5-1. 외부 카울 패널, 시트, 바닥 및 디프로스트 장치 덕트로부터 파손된 유리의 모든 흔적을 제거한다.
5-2. 이소프로필 알콜과 물을 50/50 비율로 섞은 용액을 먼지가 나지 않는 천에 적셔 윈도우의 내면 모서리 둘레를 청소한다.

6. 프라이머와 우레탄 접착제의 유통기한이 만료되지 않았는지 확인한다.
7. 핀치웰드 프라이머를 최소 1분간 흔들어 준다.
8. 새로운 도버를 사용하여 핀치웰드 플랜지(#1)의 표면에 프라이머를 칠한다.
9. 약 10 분간 핀치웰드 프라이머가 마르도록 한다.
10.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윈도우를 마른 상태에서 개구부에 임시로 끼워 정확한 위치를 판단한다.
11. 마스킹 테이프를 사용하여 개구부에 윈도우(#2)의 위치(#3)를 표시한다.
12. 마스킹 테이프의 중앙을 자른 다음 개구부에서 윈도우를 탈거한다.
13. 새로운 도버를 사용하여 글래스 프렙 클리어를 윈도우 안쪽 표면의 둘레 전체를 따라 약 10-16mm의 넓이로 도포한다.
14. 먼지가 나지 않는 깨끗한 천으로 초벌칠을 한 유리를 즉시 닦아낸다.
15. 다시 한 번 글래스 프렙 클리어를 유리의 동일한 부분에 칠한다.

16. 글래스 프라이머 블랙을 최소 1분간 흔들어 준다.
17. 새로운 도버를 사용하여 글래스 프렙 클리어가 칠해진 동일한 부위(#2)에 글래스 프라이머 블랙을 칠한다.
18. 약 10 분간 글래스 프라이머가 마르도록 한다.
19. 폭 12.7mm, 높이 12.7mm로 우레탄 비드를 도포할 수 있도록 도포기 노즐을 자른다.
20. 카트리지 타입의 코킹 건을 사용하여 우레탄 접착제 비드를 매끄럽게 연속해서 도포한다.

21. 윈도우의 변부를 노즐의 가이드로 사용하여 우레탄 접착제(#2) 를 윈도우(#3)의 내부 표면에 도포한다.
22.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상단 핀치용접 플랜지의 각 구석에 위치한 슬롯에 연결된 로케이터 핀에 윈드실드(#4)를 장착한다.
23. 윈도우(#7)와 바디의 마스킹 테이프(#6)라인을 정렬시킨다.

24. 윈도우를 표면에서 1 mm아래에 단단히 고정한다.
25. 테이프로 윈도우를 바디에 고정하여 우레탄 접착제가 숙성될 때까지 움직임을 최소화한다.
26. 바디로부터 과도하게 도포된 우레탄 접착제를 모두 제거한다.
27. 연한 온수 분무기를 이용하여 즉시 유리에 물을 뿌려 점검한다.
28. 유리에 대해 누수 여부를 검사한다.
29. 만일 누수가 있다면, 플라스틱 패들을 이용하여 누수 지점에 여분의 우레탄 접착제를 도포한다.
30. 유리에 대해 누수 여부를 다시 검사한다.
31. 우레탄 접착제가 적절하게 경화될 수 있도록 다음 조건을 유지한다.

-우레탄 접착제가 경화되기 전에 도어를 닫을 때 압력이 형성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도어 윈도우를 부분적으로 아래쪽으로 내린다.
-우레탄 접착제가 경화되기 전까지는 차량을 운행하지 않는다. 위의 경화 시간 참조
-우레탄 접착제를 건조시키기 위해 압축 공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32. 프론트뷰 카메라가 있는 경우 장착한다. 프론트뷰 카메라 교환 참조
33. 실내 공기 습도 및 윈드실드 온도센서가 있는 경우 장착한다. 실내 공기 습도 및 윈드실드 온도 센서 교환 참조
34. 실내 리어뷰 미러를 장착한다. 실내 리어뷰 미러 교환 참조
35. 에어 인렛 그릴 패널을 장착 한다. 에어 인렛 그릴 패널 교환 참조
36. 윈드실드 와이퍼 암을 장착 한다. 윈드실드 와이퍼 암 교환 참조
37. 배터리 음극 케이블을 연결한다. 배터리 음극(-) 케이블 분리 및 연결 참조.
38. 후드를 닫는다.
39. 페인트를 칠한 표면의 주변부 가까이에 있는 이중 마스킹 테이프를 떼어낸다.
40. 윈도우 장착을 완료한다.

리어 윈도우

리어 윈도우 교환

• 유리 씰런트 리무버(콜드 나이프)
• 고정식 유리 탈거 공구 또는 이와 유사한 공구를 사용하여 윈도우를 탈거한다.
• GM 제원에 맞는 우레탄 접착제를 사용한다.

경고 :
• 창문이 균열되었으나 붙어 있는 상태일 경우에는 보호 테이프를 십자 모양으로 붙여 손상이나 부상의 위험을 줄인다.
• 모서리가 노출되어 있거나 거친 각종 유리 또는 금속판으로 작업을 할 경우, 부상 가능성을 줄일 수 있도록 승인된 보안경과 장갑을 착용한다.
• 깨진 유리가 디프로스터 아웃렛에 떨어지면 실내로 들어가는 공기에 섞여 부상을 입힐 수 있다.

주의 :
• 고정 윈도우를 분리하여 빼기 전에 페인트 칠한 표면 및 내부 트림 주변에 두 겹의 마스킹 테이프를 붙인다.
• 공구의 절삭면을 윈도우에 밀착시킨다.

1. 배터리 음극 케이블을 분리한다. 배터리 음극(-) 케이블 분리 및 연결 참조
2. 하이 마운티드 스톱 램프(#2)가 장착된 경우 탈거 한다. 하이마운트 정지등 교환 절차 참조
3. 다음과 같은 부품을 덮어 깨진 유리로부터 보호한다.

- 상부 대시 패드
- 디프로스터 아웃렛 및 A/C 아웃렛
- 시트 및 카펫

4. 적절한 공구를 사용해서 레이스(#3)주변을 주의해서 자른다. 가운데에서 시작하여 창문의 측면을 따라 작업하면서 우레탄 접착제 비드로 접근한다.
5. 이렇게 하면 우레탄 접착제가 윈도우에서 분리되도록 할 수 있다.

- 핀치웰드 플랜지에 우레탄 베이스를 남긴다.
- 깨끗한 물만 윤활제로 사용할 수 있다.
- 유리 씰런트 리무버(콜드 나이프), 고정식 유리 탈거 공구 또는 이와 유사한 공구를 사용하여 윈도우를 탈거한다.

6.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개구부에서 리어 윈도우(#4)를 들어올린다.

리어 윈도우 장착 방법

경고 :
• 모서리가 노출되어 있거나 거친 각종 유리 또는 금속판으로 작업을 할 경우,부상 가능성을 줄일 수 있도록 승인된 보안경과 장갑을 착용한다.
• 프라이머를 칠하기 전에 부위에 대한 준비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우레탄 접착제의 접착력 감소를 초래할 수 있다. 우레탄 접착제의 접착력이 충분하지 않으면 사고 시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은 탑승자가 차량 밖으로 빠져나가 부상을 입을 수 있다.
• 우레탄 접착제의 숙성이 충분하지 않으면 사고 시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은 탑승자가 차량 밖으로 빠져나가 부상을 입을 수 있다.

- 습식 숙성 타입 우레탄 접착제의 경우, 30%의 상대 습도, 21°C (70°F)의 온도에서 최소 6시간 동안 숙성시켜야 한다. 최소 24시간이 지나야 우레탄 접착제가 완전히 숙성된다.
- 화학식 숙성 우레탄 접착제의 경우, 최소 1시간이 지나야 한다.

• 최소 숙성 시간이 경과하기 전에 수리 부위를 움직이지 않아야 한다.

주의 :
• 핀치웰드 플랜지가 부식된 경우 또는 판금 수리나 교환이 필요한 경우, 핀치웰드 플랜지를 재가공하여 접착 부위의 강도를 복원시켜야 한다. 페인트 작업이 필요한 경우, 컬러 코팅을 입히기 전에 플랜지 접착 부위를 가려서 초벌칠만 되어 있는 깨끗한 표면을 유지한다.
• 블랙 프라이머를 핀치웰드 플랜지의 기존 우레탄 접착제 비드에 칠하지 않는다. 프라이머를 상처, 긁힘 또는 초벌칠이 된 표면에만 칠한다.
• 윈도우에 글래스 프렙 클리어를 칠할 때는 주의를 기울인다. 이 프라이머는 즉시 건조되며, 고르게 바르지 않으면 윈도우의 시야를 흐릴 수 있다.
• 글래스 프라이머 블랙은 유리에 칠한 후 최대 8시간 동안 효과를 유지한다. 프라이머를 칠한 유리 표면은 청결하게 유지해야 한다.
• 새로 도포한 우레탄 접착제에 고압수를 직접 강하게 뿌리지 않도록 한다.

1. GM 제원에 맞는 우레탄 접착제를 사용한다.
2. 핀치 용접 영역으로부터 우레탄 접착제 중 융기되었거나 느슨한 모든 부분을 제거한다.
3. 원래의 윈도우를 재사용하는 경우 깨끗한 유틸리티 나이프나 칼날 스크레이퍼를 사용하여 핀치용접 플랜지에서 기존의 우레탄 접착제 비드 중 약 2 mm(3/64 in)만 남기고 모두 제거한다.
4. 유리의 향후 파손을 방지할 수 있도록 다음 문제들의 존재 여부를 검사한다.

- 윈도우 플랜지의 열림
- 고압 용접
- 솔더 스폿
- 경화 씰러
- 기타 모든 차단물 또는 불순물이 핀치용접 플랜지에 존재함

5. 지시한 바대로 개구부를 수리한 후에, 다음 단계를 실시한다.

5-1. 외부 카울 패널, 시트, 바닥 및 디프로스트 장치 덕트로부터 파손된 유리의 모든 흔적을 제거한다.
5-2. 이소프로필 알콜과 물을 50/50 비율로 섞은 용액을 먼지가 나지 않는 천에 적셔 윈도우의 내면 모서리 둘레를 청소한다.

6. 프라이머와 우레탄 접착제의 유통기한이 만료되지 않았는지 확인한다.
7. 핀치웰드 프라이머를 최소 1분간 흔들어 준다.
8. 새로운 도버를 사용하여 핀치웰드 플랜지(#1)의 표면에 프라이머를 칠한다.
9. 약 10 분간 핀치웰드 프라이머가 마르도록 한다.
10.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윈도우를 마른 상태에서 개구부에 임시로 끼워 정확한 위치를 판단한다.
11. 마스킹 테이프를 사용하여 개구부에 윈도우(#4)의 위치(#3)를 표시한다.
12. 마스킹 테이프의 중앙을 자른 다음 개구부에서 윈도우를 탈거한다.
13. 새로운 도버를 사용하여 글래스 프렙 클리어를 윈도우 안쪽 표면의 둘레 전체를 따라 약 18mm의 넓이로 도포한다.
14. 먼지가 나지 않는 깨끗한 천으로 초벌칠을 한 유리를 즉시 닦아낸다.
15. 다시 한 번 글래스 프렙 클리어를 유리의 동일한 부분에 칠한다.

리어 윈도우 장착 방법

경고 :
• 모서리가 노출되어 있거나 거친 각종 유리 또는 금속판으로 작업을 할 경우,부상 가능성을 줄일 수 있도록 승인된 보안경과 장갑을 착용한다.
• 프라이머를 칠하기 전에 부위에 대한 준비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우레탄 접착제의 접착력 감소를 초래할 수 있다. 우레탄 접착제의 접착력이 충분하지 않으면 사고 시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은 탑승자가 차량 밖으로 빠져나가 부상을 입을 수 있다.
• 우레탄 접착제의 숙성이 충분하지 않으면 사고 시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은 탑승자가 차량 밖으로 빠져나가 부상을 입을 수 있다.

- 습식 숙성 타입 우레탄 접착제의 경우, 30%의 상대 습도, 21°C (70°F)의 온도에서 최소 6시간 동안 숙성시켜야 한다. 최소 24시간이 지나야 우레탄 접착제가 완전히 숙성된다.
- 화학식 숙성 우레탄 접착제의 경우, 최소 1시간이 지나야 한다.

• 최소 숙성 시간이 경과하기 전에 수리 부위를 움직이지 않아야 한다.

주의 :
• 핀치웰드 플랜지가 부식된 경우 또는 판금 수리나 교환이 필요한 경우, 핀치웰드 플랜지를 재가공하여 접착 부위의 강도를 복원시켜야 한다. 페인트 작업이 필요한 경우, 컬러 코팅을 입히기 전에 플랜지 접착 부위를 가려서 초벌칠만 되어 있는 깨끗한 표면을 유지한다.
• 블랙 프라이머를 핀치웰드 플랜지의 기존 우레탄 접착제 비드에 칠하지 않는다. 프라이머를 상처, 긁힘 또는 초벌칠이 된 표면에만 칠한다.
• 윈도우에 글래스 프렙 클리어를 칠할 때는 주의를 기울인다. 이 프라이머는 즉시 건조되며, 고르게 바르지 않으면 윈도우의 시야를 흐릴 수 있다.
• 글래스 프라이머 블랙은 유리에 칠한 후 최대 8시간 동안 효과를 유지한다. 프라이머를 칠한 유리 표면은 청결하게 유지해야 한다.
• 새로 도포한 우레탄 접착제에 고압수를 직접 강하게 뿌리지 않도록 한다.

1. GM 제원에 맞는 우레탄 접착제를 사용한다.
2. 핀치 용접 영역으로부터 우레탄 접착제 중 융기되었거나 느슨한 모든 부분을 제거한다.
3. 원래의 윈도우를 재사용하는 경우 깨끗한 유틸리티 나이프나 칼날 스크레이퍼를 사용하여 핀치용접 플랜지에서 기존의 우레탄 접착제 비드 중 약 2 mm(3/64 in)만 남기고 모두 제거한다.
4. 유리의 향후 파손을 방지할 수 있도록 다음 문제들의 존재 여부를 검사한다.

- 윈도우 플랜지의 열림
- 고압 용접
- 솔더 스폿
- 경화 씰러
- 기타 모든 차단물 또는 불순물이 핀치용접 플랜지에 존재함

5. 지시한 바대로 개구부를 수리한 후에, 다음 단계를 실시한다.

5-1. 외부 카울 패널, 시트, 바닥 및 디프로스트 장치 덕트로부터 파손된 유리의 모든 흔적을 제거한다.
5-2. 이소프로필 알콜과 물을 50/50 비율로 섞은 용액을 먼지가 나지 않는 천에 적셔 윈도우의 내면 모서리 둘레를 청소한다.

6. 프라이머와 우레탄 접착제의 유통기한이 만료되지 않았는지 확인한다.
7. 핀치웰드 프라이머를 최소 1분간 흔들어 준다.
8. 새로운 도버를 사용하여 핀치웰드 플랜지(#1)의 표면에 프라이머를 칠한다.
9. 약 10 분간 핀치웰드 프라이머가 마르도록 한다.
10.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윈도우를 마른 상태에서 개구부에 임시로 끼워 정확한 위치를 판단한다.
11. 마스킹 테이프를 사용하여 개구부에 윈도우(#4)의 위치(#3)를 표시한다.
12. 마스킹 테이프의 중앙을 자른 다음 개구부에서 윈도우를 탈거한다.
13. 새로운 도버를 사용하여 글래스 프렙 클리어를 윈도우 안쪽 표면의 둘레 전체를 따라 약 18mm의 넓이로 도포한다.
14. 먼지가 나지 않는 깨끗한 천으로 초벌칠을 한 유리를 즉시 닦아낸다.
15. 다시 한 번 글래스 프렙 클리어를 유리의 동일한 부분에 칠한다.

16. 글래스 프라이머 블랙을 최소 1분간 흔들어 준다.
17. 새로운 도버를 사용하여 글래스 프렙 클리어가 칠해진 동일한 부위2에 글래스 프라이머 블랙을 칠한다.
18. 약 10 분간 글래스 프라이머가 마르도록 한다.
19. 폭 12.7mm, 높이 12.7mm로 우레탄 비드를 도포할 수 있도록 도포기 노즐을 자른다.
20. 카트리지 타입의 코킹 건을 사용하여 우레탄 접착제 비드를 매끄럽게 연속해서 도포한다.

21. 윈도우의 변부를 노즐의 가이드로 사용하여 우레탄 접착제(#2) 를 윈도우(#3)의 내부 표면에 도포한다.
22.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상단 핀치용접 플랜지의 각 구석에 위치한 슬롯에 연결된 로케이터 핀에 윈드실드(#4)를 장착한다.
23. 윈도우(#7)와 바디의 마스킹 테이프(#6)라인을 정렬시킨다.

24. 윈도우를 표면에서 1 mm아래에 단단히 고정한다.
25. 테이프로 윈도우를 바디에 고정하여 우레탄 접착제가 숙성될 때까지 움직임을 최소화한다.
26. 바디로부터 과도하게 도포된 우레탄 접착제를 모두 제거한다.
27. 연한 온수 분무기를 이용하여 즉시 유리에 물을 뿌려 점검한다.
29. 만일 누수가 있다면, 플라스틱 패들을 이용하여 누수 지점에 여분의 우레탄 접착제를 도포한다.
30. 유리에 대해 누수 여부를 다시 검사한다.

31. 우레탄 접착제가 적절하게 경화될 수 있도록 다음 조건을 유지한다.

- 우레탄 접착제가 경화되기 전에 도어를 닫을 때 압력이 형성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도어 윈도우를 부분적으로 아래쪽으로 내린다.
- 우레탄 접착제가 경화되기 전까지는 차량을 운행하지 않는다. 위의 경화 시간 참조.
- 우레탄 접착제를 건조시키기 위해 압축 공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32. 하이 마운티드 스톱 램프(#2)가 있는 경우 장착한다. 하이마운트 정지등 교환 절차 참조
33. 배터리 음극 케이블을 연결한다. 배터리 음극(-)1케이블 분리 및 연결 참조
34. 페인트를 칠한 표면과 내부 트림의 주변부 가까이에 있는 이중 마스킹 테이프를 떼어낸다.
35. 윈도우 장착을 완료한다.

리어 윈도우(해치백)

리어 윈도우 교환(해치백)

• 유리 씰런트 리무버(콜드 나이프)
• 고정식 유리 탈거 공구 또는 이와 유사한 공구를 사용하여 윈도우를 탈거한다.
• GM 제원에 맞는 우레탄 접착제를 사용한다.

경고 :
• 창문이 균열되었으나 붙어 있는 상태일 경우에는 보호 테이프를 십자 모양으로 붙여 손상이나 부상의 위험을 줄인다.
• 모서리가 노출되어 있거나 거친 각종 유리 또는 금속판으로 작업을 할 경우, 부상 가능성을 줄일 수 있도록 승인된 보안경과 장갑을 착용한다.
• 깨진 유리가 디프로스터 아웃렛에 떨어지면 실내로 들어가는 공기에 섞여 부상을 입힐 수 있다.

주의 :
• 고정 윈도우를 분리하여 빼기 전에 페인트 칠한 표면 및 내부 트림 주변에 두 겹의 마스킹 테이프를 붙인다.
• 공구의 절삭면을 윈도우에 밀착시킨다.

1. 배터리음극 케이블을 분리한다. 배터리 음극(-) 케이블 분리 및 연결 참조
2. 리어 윈도우 와이퍼 암(#1)를 탈거한다. 리어 윈도우 와이퍼 암 교환 절차 참조
3. 리어 윈도우 와이퍼 모터(#4)를 탈거한다. 리어 윈도우 와이퍼 모터 교환 절차 참조
4. 리어 엔드 스포일러(#8)장착 시 탈거 한다. 리어 엔드 스포일러 교환 절차 참조

5. 다음과 같은 부품을 덮어 깨진 유리로부터 보호한다.

- 상부 대시 패드
- 디프로스터 아웃렛 및 A/C 아웃렛
- 시트 및 카펫

6. 적절한 공구를 사용해서 레이스(#1)주변을 주의해서 자른다. 가운데에서 시작하여 창문의 측면을 따라 작업하면서 우레탄 접착제 비드로 접근한다.
7. 이렇게 하면 우레탄 접착제가 윈도우에서 분리되도록 할 수 있다.

- 핀치웰드 플랜지에 우레탄 베이스를 남긴다.
- 깨끗한 물만 윤활제로 사용할 수 있다.
- 유리 씰런트 리무버(콜드 나이프), 고정식 유리 탈거 공구 또는 이와 유사한 공구를 사용하여 윈도우를 탈거한다.

8.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개구부에서 리어 윈도우(#2)및 위치 확인 핀(#3)을 차량에서 들어 올린다.

리어 윈도우 장착 방법

경고 :
• 모서리가 노출되어 있거나 거친 각종 유리 또는 금속판으로 작업을 할 경우,부상 가능성을 줄일 수 있도록 승인된 보안경과 장갑을 착용한다.
• 프라이머를 칠하기 전에 부위에 대한 준비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우레탄 접착제의 접착력 감소를 초래할 수 있다. 우레탄 접착제의 접착력이 충분하지 않으면 사고 시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은 탑승자가 차량 밖으로 빠져나가 부상을 입을 수 있다.
• 우레탄 접착제의 숙성이 충분하지 않으면 사고 시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은 탑승자가 차량 밖으로 빠져나가 부상을 입을 수 있다.

- 습식 숙성 타입 우레탄 접착제의 경우, 30%의 상대 습도, 21°C (70°F)의 온도에서 최소 6시간 동안 숙성시켜야 한다. 최소 24시간이 지나야 우레탄 접착제가 완전히 숙성된다.
- 화학식 숙성 우레탄 접착제의 경우, 최소 1시간이 지나야 한다.

• 최소 숙성 시간이 경과하기 전에 수리 부위를 움직이지 않아야 한다.

주의 :
• 핀치웰드 플랜지가 부식된 경우 또는 판금 수리나 교환이 필요한 경우, 핀치웰드 플랜지를 재가공하여 접착 부위의 강도를 복원시켜야 한다. 페인트 작업이 필요한 경우, 컬러 코팅을 입히기 전에 플랜지 접착 부위를 가려서 초벌칠만 되어 있는 깨끗한 표면을 유지한다.
• 블랙 프라이머를 핀치웰드 플랜지의 기존 우레탄 접착제 비드에 칠하지 않는다. 프라이머를 상처, 긁힘 또는 초벌칠이 된 표면에만 칠한다.
• 윈도우에 글래스 프렙 클리어를 칠할 때는 주의를 기울인다. 이 프라이머는 즉시 건조되며, 고르게 바르지 않으면 윈도우의 시야를 흐릴 수 있다.
• 글래스 프라이머 블랙은 유리에 칠한 후 최대 8시간 동안 효과를 유지한다. 프라이머를 칠한 유리 표면은 청결하게 유지해야 한다.
• 새로 도포한 우레탄 접착제에 고압수를 직접 강하게 뿌리지 않도록 한다.

1. GM 제원에 맞는 우레탄 접착제를 사용한다.
2. 핀치 용접 영역으로부터 우레탄 접착제 중 융기되었거나 느슨한 모든 부분을 제거한다.
3. 원래의 윈도우를 재사용하는 경우 깨끗한 유틸리티 나이프나 칼날 스크레이퍼를 사용하여 핀치용접 플랜지에서 기존의 우레탄 접착제 비드 중 약 2 mm(3/64 in)만 남기고 모두 제거한다.
4. 유리의 향후 파손을 방지할 수 있도록 다음 문제들의 존재 여부를 검사한다.

- 윈도우 플랜지의 열림
- 고압 용접
- 솔더 스폿
- 경화 씰러
- 기타 모든 차단물 또는 불순물이 핀치용접 플랜지에 존재함

5. 지시한 바대로 개구부를 수리한 후에, 다음 단계를 실시한다.

5.1 외부 카울 패널, 시트, 바닥 및 디프로스트 장치 덕트로부터 파손된 유리의 모든 흔적을 제거한다.
5.2 이소프로필 알콜과 물을 50/50 비율로 섞은 용액을 먼지가 나지 않는 천에 적셔 윈도우의 내면 모서리 둘레를 청소한다.

6. 프라이머와 우레탄 접착제의 유통기한이 만료되지 않았는지 확인한다.
7. 핀치웰드 프라이머를 최소 1분간 흔들어 준다.
8. 새로운 도버를 사용하여 핀치웰드 플랜지(#1)의 표면에 프라이머를 칠한다.
9. 약 10 분간 핀치웰드 프라이머가 마르도록 한다.
10.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윈도우를 마른 상태에서 개구부에 임시로 끼워 정확한 위치를 판단한다.
11. 마스킹 테이프를 사용하여 개구부에 윈도우(#4)의 위치(#3)를 표시한다.
12. 마스킹 테이프의 중앙을 자른 다음 개구부에서 윈도우를 탈거한다.
13. 새로운 도버를 사용하여 글래스 프렙 클리어를 윈도우 안쪽 표면의 둘레 전체를 따라 약 18mm의 넓이로 도포한다.
14. 먼지가 나지 않는 깨끗한 천으로 초벌칠을 한 유리를 즉시 닦아낸다.
15. 다시 한 번 글래스 프렙 클리어를 유리의 동일한 부분에 칠한다.

16. 글래스 프라이머 블랙을 최소 1분간 흔들어 준다.
17. 새로운 도버를 사용하여 글래스 프렙 클리어가 칠해진 동일한 부위2에 글래스 프라이머 블랙을 칠한다.
18. 약 10 분간 글래스 프라이머가 마르도록 한다.
19. 폭 12.7mm, 높이 12.7mm로 우레탄 비드를 도포할 수 있도록 도포기 노즐을 자른다.

20. 카트리지 타입의 코킹 건을 사용하여 우레탄 접착제 비드를 매끄럽게 연속해서 도포한다.
21. 윈도우의 변부를 노즐의 가이드로 사용하여 우레탄 접착제(#1)를 윈도우(#3)의 내부 표면에 도포한다.
22.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상단 핀치용접 플랜지의 각 구석에 위치한 슬롯에 연결된 로케이터 핀에 윈드실드(#4)를 장착한다.
23. 윈도우(#7)와 바디의 마스킹 테이프(#6)라인을 정렬시킨다.

24. 윈도우를 표면에서 1 mm아래에 단단히 고정한다.
25. 테이프로 윈도우를 바디에 고정하여 우레탄 접착제가 숙성될 때까지 움직임을 최소화한다.
26. 바디로부터 과도하게 도포된 우레탄 접착제를 모두 제거한다.
27. 연한 온수 분무기를 이용하여 즉시 유리에 물을 뿌려 점검한다.

28. 유리에 대해 누수 여부를 검사한다.
29. 만일 누수가 있다면, 플라스틱 패들을 이용하여 누수 지점에 여분의 우레탄 접착제를 도포한다.
30. 유리에 대해 누수 여부를 다시 검사한다.
31. 우레탄 접착제가 적절하게 경화될 수 있도록 다음 조건을 유지한다.

- 우레탄 접착제가 경화되기 전에 도어를 닫을 때 압력이 형성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도어 윈도우를 부분적으로 아래쪽으로 내린다.
- 우레탄 접착제가 경화되기 전까지는 차량을 운행하지 않는다. 위의 경화 시간 참조
- 우레탄 접착제를 건조시키기 위해 압축 공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32. 리어 엔드 스포일러(#4)가 있을 시 장착 한다. 리어 엔드 스포일러 교환 절차 참조
33. 리어 윈도우 와이퍼 모터(#6)를 장착 한다. 리어 윈도우 와이퍼 모터 교환 절차 참조
34. 리어 윈도우 와이퍼 암(#8)를 장착 한다. 리어 윈도우 와이퍼 암 교환 절차 참조

35. 배터리 음극 케이블을 연결한다. 배터리 음극(-) 케이블 분리 및 연결 참조
36. 페인트를 칠한 표면과 내부 트림의 주변부 가까이에 있는 이중 마스킹 테이프를 떼어낸다.
37. 윈도우 장착을 완료한다.

쿼터 윈도우

쿼터 윈도우 교환

• 유리 씰런트 리무버(콜드 나이프)
• 고정식 유리 탈거 공구 또는 이와 유사한 공구를 사용하여 윈도우를 탈거한다.
• GM 제원에 맞는 우레탄 접착제를 사용한다.

경고 :
• 창문이 균열되었으나 붙어 있는 상태일 경우에는 보호 테이프를 십자 모양으로 붙여 손상이나 부상의 위험을 줄인다.
• 모서리가 노출되어 있거나 거친 각종 유리 또는 금속판으로 작업을 할 경우, 부상 가능성을 줄일 수 있도록 승인된 보안경과 장갑을 착용한다.
• 깨진 유리가 디프로스터 아웃렛에 떨어지면 실내로 들어가는 공기에 섞여 부상을 입힐 수 있다.

주의 :
• 고정 윈도우를 분리하여 빼기 전에 페인트 칠한 표면 및 내부 트림 주변에 두 겹의 마스킹 테이프를 붙인다.
• 공구의 절삭면을 윈도우에 밀착시킨다.

1. 차량 내부 쿼터 윈도우 주변 트림 피니시 패널을 탈거 한다.
2. 다음과 같은 부품을 덮어 깨진 유리로부터 보호한다.

- 상부 대시 패드
- 디프로스터 아웃렛 및 A/C 아웃렛
- 시트 및 카펫

3. 쿼터 모듈러 윈도우 내부 주위를 조심스럽게 잘라서 우레탄 접착제 비드를 노출시킨다.
리테이너를 손상시키지 않도록 주의한다. 리테이너가 손상되면 경화 중에 마스크 테이프로 붙여 고정해야 한다.
4. 공구의 절삭면을 윈도우의 안쪽에 밀착시킨다. 이렇게 하면 우레탄 접착제가 윈도우에서 분리되도록 할 수 있다.

- 핀치웰드 플랜지에 우레탄 베이스를 남긴다.
- 깨끗한 물만 윤활제로 사용할 수 있다.

5. 유리 씰런트 리무버(콜드 나이프), 고정식 유리 탈거 공구 또는 이와 유사한 공구를 사용하여 윈도우를 탈거한다.
6. 쿼터 윈도우(#2,#4)을 핀치 용접 플랜지에서 탈거한다.

쿼터 윈도우 장착 방법

경고 :
• 유리와 판금 취급 경고 참조
• 프라이머를 칠하기 전에 부위에 대한 준비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우레탄 접착제의 접착력 감소를 초래할 수 있다. 우레탄 접착제의 접착력이 충분하지 않으면 사고 시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은 탑승자가 차량 밖으로 빠져나가 부상을 입을 수 있다.
• 우레탄 접착제의 숙성이 충분하지 않으면 사고 시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은 탑승자가 차량 밖으로 빠져나가 부상을 입을 수 있다.
- 습식 숙성 타입 우레탄 접착제의 경우, 30%의 상대 습도, 21°C (70°F)의 온도에서 최소 6시간 동안 숙성시켜야 한다. 최소 24시간이 지나야 우레탄 접착제가 완전히 숙성된다.
- 화학식 숙성 우레탄 접착제의 경우, 최소 1시간이 지나야 한다.
• 최소 숙성 시간이 경과하기 전에 수리 부위를 움직이지 않아야 한다.

주의 :
• 핀치웰드 플랜지가 부식된 경우 또는 판금 수리나 교환이 필요한 경우, 핀치웰드 플랜지를 재가공하여 접착 부위의 강도를 복원시켜야 한다. 페인트 작업이 필요한 경우, 컬러 코팅을 입히기 전에 플랜지 접착 부위를 가려서 초벌칠만 되어 있는 깨끗한 표면을 유지한다.
• 블랙 프라이머를 핀치웰드 플랜지의 기존 우레탄 접착제 비드에 칠하지 않는다. 프라이머를 상처, 긁힘 또는 초벌칠이 된 표면에만 칠한다.
• 새로 도포한 우레탄 접착제에 고압수를 직접 강하게 뿌리지 않도록 한다.

1. GM 제원에 맞는 우레탄 접착제를 사용한다.
2. 핀치 용접 영역으로부터 우레탄 접착제 중 융기되었거나 느슨한 모든 부분을 제거한다.
3. 원래의 윈도우를 재사용하는 경우 깨끗한 유틸리티 나이프나 칼날 스크레이퍼를 사용하여 핀치용접 플랜지에서 기존의 우레탄 접착제 비드 중 약 2 mm만 남기고 모두 제거한다.
4. 유리의 향후 파손을 방지할 수 있도록 다음 문제들의 존재 여부를 검사한다.

- 윈도우 플랜지의 열림
- 고압 용접
- 솔더 스폿
- 경화 씰러
- 기타 모든 차단물 또는 불순물이 핀치용접 플랜지에 존재함

5. 지시한 바대로 개구부를 수리한 후에, 다음 단계를 실시한다.
6. 둘러싸인 창문에서 몰드가 배출되어 쌓인 것을 필요가 있다면 접착제 패드를 사용한다. 적신 보풀 없는 천을 사용해 창문에 남아있는 이물질을 제거한다.
7. 윈도우 로케이터 핀(#1,#3)이 핀치 용접 플랜지에 있는 것을 확인한다.
8. 윈도우2,4를 마른 상태에서 임시로 끼워 정확한 위치를 판단한다.

9. 마스킹 테이프를 사용하여 개구부에 윈도우의 위치를 표시한다.
10. 마스킹 테이프의 중앙을 자른 다음 개구부에서 윈도우를 탈거한다.
11. 프라이머와 우레탄 접착제의 유통기한이 만료되지 않았는지 확인한다.
12. 최소 1 분 이상 프라이머 클리어를 흔든다.
13. 새로운 도버를 사용하여 둘러싸운 윈도우의 표면에 프라이머를 칠한다.
14. 약 6분 동안 글래스 프라이머가 마르도록 한다.
15. 폭 8 mm, 높이 12 mm로 우레탄 비드를 도포할 수 있도록 도포기 노즐을 자른다.
16. 카트리지 타입의 코킹 건을 사용하여 우레탄 접착제 비드를 매끄럽게 연속해서 도포한다.

17. 우레탄 접착제를 도포하기 위해 내부 둘러싸운 윈도우 트랙의 가장자리를 노즐에 대한 가이드로 사용한다.
18. 윈도우를 개구부에 놓는다.
19. 윈도우와 바디의 마스킹 테이프 라인을 정렬시킨다.
20. 윈도우의 둘레 주변 전체를 단단히 눌러서 마르지 않은 우레탄 비드가 퍼져 나오도록 한다.
21. 테이프로 윈도우를 바디에 고정하여 우레탄 접착제가 숙성될 때까지 움직임을 최소화한다.
22. 바디로부터 과도하게 도포된 우레탄 접착제를 모두 제거한다.
23. 연한 온수 분무기를 이용하여 즉시 유리에 물을 뿌려 점검한다.
24. 유리에 대해 누수 여부를 검사한다.
25. 만일 누수가 있다면, 플라스틱 패들을 이용하여 누수 지점에 여분의 우레탄 접착제를 도포한다.
26. 유리에 대해 누수 여부를 다시 검사한다.
27. 우레탄 접착제가 적절하게 경화될 수 있도록 다음 조건을 유지한다.

- 우레탄 접착제가 경화되기 전에 도어를 닫을 때 압력이 형성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도어 윈도우를 부분적으로 아래쪽으로 내린다.
- 우레탄 접착제가 경화되기 전까지는 차량을 운행하지 않는다. 위의 경화 시간 참조
- 우레탄 접착제를 건조시키기 위해 압축 공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28. 차량 내부 쿼터 윈도우 주변 트림 피니시 패널을 장착 한다.
29. 페인트를 칠한 표면과 내부 트림 주변부 가까이의 마스킹 테이프를 제거 한다.
30. 윈도우 장착을 완료한다.

선루프 윈도우

선루프 윈도우 교환

경고 :
• 창문이 균열되었으나 붙어 있는 상태일 경우에는 보호 테이프를 십자 모양으로 붙여 손상이나 부상의 위험을 줄인다.
• 모서리가 노출되어 있거나 거친 각종 유리 또는 금속판으로 작업을 할 경우, 부상 가능성을 줄일 수 있도록 승인된 보안경과 장갑을 착용한다.
• 깨진 유리가 디프로스터 아웃렛에 떨어지면 실내로 들어가는 공기에 섞여 부상을 입힐 수 있다.

1. 선셰이드를 연다.
2. 전방 선루프 윈도우를 환기 위치에 놓는다.
3. 스크류에 접근 할 수 있도록 내부 선루프 윈도우 씰을 잡아 당긴다.
4. 각 측면에서 선루프 윈도우 스크류(#1)를 탈거 한다.
5. 선루프 윈도우(#2)를 차량에서 탈거 한다.

장착 방법

1. 사이드 윈도우 브라켓을 프레임 좌우의 구멍에 정렬한다.
2. 좌우 측면 선루프 윈도우 스크류(#1)를 장착한다.
3. 선루프를 닫는다.
4. 윈도우와 루프 사이의 간격을 점검한다. 선루프 윈도우 높이 및 오프닝 피팅 조정 참조.
5. 선루프가 제대로 작동하고 물이 새지 않는지 점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