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품자기인증제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패드는 평탄한 패킹 플레이트에 마찰재인 브레이크 라이닝을 바른 것으로 디스크 브레이크의 캘리퍼 내부에 장착되어 있다. 브레이크 패드는 브레이크가 작동할 때 브레이크 캘리퍼 피스톤이 브레이크 패드를 밀면 브레이크 디스크와 직접 접촉하여 브레이크 디스크의 회전을 멈추게 하는 역할을 하고, 이때 운동 에너지가 열 에너지로 바뀌면서 열이 발생한다.
브레이크 패드 점검 방법
- 브레이크 패드는 정기적으로 검사하거나 타이어 및 휠 어셈블리를 차량에서 탈거할 때마다 검사한다.
-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할 때, 액슬의 한쪽 패드만 교환하지 않고 항상 세트로 교환한다.
- 브레이크 패드 마찰면의 끝단(#3)은 마모가 많은 부분으로 모두 검사한다.
- 너무 빨리 마모되지 않았는지 브레이크 패드의 두께를 검사한다. 액슬 양쪽의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마모는 거의 균일해야 한다.
- 프론트 및 리어 패드에 모두 가청형의 마모 센서(#1)가 일체형으로 부착되어 있다.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가 최소 허용 두께에 이르면 마모 센서가 디스크 브레이크로터(#2)에 접촉되어 휠이 회전하는 동안 고음의 소리로 경고한다.
- 마찰면(#3)이 마운팅 플레이트에서 2.0 mm 이내로 마모되면,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한다.
- 마운팅 플레이트에서 이탈된 브레이크 패드가 있으면 교환한다.
- 브레이크 패드 마찰면에 균열, 부서짐, 또는 손상이 있는지 검사한다. 균열, 부서짐 및 손상은 소음을 발생시킬 수 있고 디스크 브레이크의 효율을 저하시킬 수 있다.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교환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탈거 방법
-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리저버의 브레이크 액 레벨을 점검한다.
• 브레이크 액 레벨이 최대 지점과 최저 허용 레벨 사이의 중간에 있는 경우, 브레이크 액을 제거할 필요가 없다.
• 브레이크 액 레벨이 최대 지점과 최저 허용 레벨 사이의 중간 보다 높은 경우, 브레이크 액을 제거하여 중간으로 맞춘다.
- 차량을 리프팅하여 지지한다.
- 프론트 타이어 및 휠 어셈블리을 탈거한다.
- 프론트 가이드 핀 볼트(#1)를 탈거한다.
- 브레이크 캘리퍼를 위쪽으로 회전시키고 단단한 기계용 와이어로 고정한다.
- 장착되어 있다면,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 스프링(#2)을 탈거하여 폐기한다.
-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 브라켓(#5)에서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인너 패드(#3)와 아우터 패드(#4)를 탈거한다.
-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 브라켓(#7)에서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리테이너 스프링(#6)을 탈거한다.
-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마운팅 및 하드웨어를 점검한다.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장착 방법
주의 :
- 마모 센서가 장착된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는 로터 안쪽의 상단 위치에 장착되어야 한다.
- 캘리퍼 가이드 핀 볼트를 탈거 또는 장착하는 동안 오픈 엔드 렌치를 장착하여 캘리퍼 가이드 핀이 브레이크 캘리퍼와 정렬되도록 고정한다.
- 필요시, 상용 브레이크 캘리퍼 리트랙팅 툴을 사용하여 브레이크 캘리퍼 피스톤이 캘리퍼 보어에 완전히 압축될 때까지 캘리퍼 피스톤을 밀어 넣는다.
-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 브라켓(#2)에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리테이너 스프링(#1)을 장착한다.
-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 브라켓(#5)에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인너 패드(#3)와 아우터 패드(#4)를 장착한다.
- 장착되어 있다면, 신품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 스프링(#6)을 장착한다.
-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를 고정한 와이어를 탈거하고,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를 돌려서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 브라켓에 위치시킨다.
-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 가이드 핀 볼트(#7)를 장착하고 규정 토크로 조인다. 규정 토크는 모델 별 정비지침서를 참조한다.
- 프론트 타이어 및 휠 어셈블리를 장착한다.
- 차량을 내린다.
- 차량이 OFF된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이동거리의 2/3 정도까지 서서히 밟는다.
- 브레이크 페달을 천천히 해제한다.
- 15초 후에, 브레이크 페달이 단단해질 때까지 다시 브레이크 페달을 이동거리의 2/3 정도까지 서서히 밟는다. 그러면 브레이크 캘리퍼 피스톤과 브레이크 패드가 올바르게 장착된다.
-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리저버의 브레이크 액 레벨을 점검한다.
- 깨끗하게 밀봉된 브레이크 액 용기에 들어 있는 GM 승인 브레이크 액으로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리저버 탱크를 최대 레벨까지 채운다.
- 브레이크 패드 및 로터 버니싱 작업을 한다.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교환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 탈거 방법
주의 :
- 같은 액슬의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는 항상 동시에 교체한다.
- 브레이크 캘리퍼 가이드 핀 볼트 탈거 및 장착시, 절대 에어 툴을 사용하여서는 안되고, 핸드 툴을 사용하여야만 한다.
- 캘리퍼 가이드 핀 볼트를 탈거 또는 장착하는 동안 오픈 엔드 렌치를 장착하여 캘리퍼 가이드 핀이 브레이크 캘리퍼와 정렬되도록 고정한다.
- 유압 브레이크 호스가 연결된 상태로 브레이크 캘리퍼가 마운트에서 분리될 때마다 브레이크 캘리퍼를 단단한 기계용 와이어로 지탱한다. 이 방법으로 캘리퍼를 지탱하지 않으면 브레이크 호스가 캘리퍼의 무게를 감당하게 되어 브레이크 호스가 손상되고 브레이크 액이 새어 나올 수 있다.
-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리저버의 브레이크 액 레벨을 점검한다.
• 브레이크 액 레벨이 최대 지점과 최저 허용 레벨 사이의 중간에 있는 경우, 브레이크 액을 제거할 필요가 없다.
• 브레이크 액 레벨이 최대 지점과 최저 허용 레벨 사이의 중간 보다 높은 경우, 브레이크 액을 제거하여 중간으로 맞춘다.
- 캘리퍼 부착형 EPB가 장착되어 있다면, 파킹 브레이크를 서비스 모드로 설정한다.
- 차량을 리프팅하여 지지한다.
- 리어 타이어 및 휠 어셈블리을 탈거한다.
- 리어 주차 브레이크 액츄에이터 (#2)에서 전기 커넥터(#1)를 분리한다.
- 리어 가이드 핀 볼트(#3)를 탈거한다.
-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 (#4)에서 유압 브레이크 호스를 탈거하지 않은 상태로,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 브라켓에서 브레이크 캘리퍼 (#4)를 탈거하고 단단한 기계용 와이어로 지탱한다.
-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 브라켓 (#6)에서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 인너 패드 (#5)와 아우터 패드 (#6)를 탈거한다.
-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 브라켓 (#9)에서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리테이너 스프링 (#8)을 탈거한다.
-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 마운팅 및 하드웨어를 점검한다.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 장착 방법
주의 :
- 마모 센서가 장착된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는 로터 안쪽의 상단 위치에 장착되어야 한다.
- 캘리퍼 가이드 핀 볼트를 탈거 또는 장착하는 동안 오픈 엔드 렌치를 장착하여 캘리퍼 가이드 핀이 브레이크 캘리퍼와 정렬되도록 고정한다.
- 필요시, 상용 브레이크 캘리퍼 리트랙팅 툴을 사용하여 브레이크 캘리퍼 피스톤이 캘리퍼 보어에 완전히 압축될 때까지 캘리퍼 피스톤을 밀어 넣는다.
-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 브라켓(#2)에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리테이너 스프링(#1)을 장착한다.
-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 브라켓(#5)에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 인너 패드(#3)와 아우터 패드(#4)를 장착한다.
-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7)를 고정한 와이어를 탈거하고,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 브라켓에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7)를 위치시킨다.
-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 가이드 핀 볼트(#6)를 장착하고 규정 토크로 조인다. 규정 토크는 모델별 정비지침서를 참조한다.
- 리어 주차 브레이크 액츄에이터(#9)에 전기 커넥터(#8)를 연결한다.
- 리어 타이어 및 휠 어셈블리를 장착한다.
- 차량을 내린다.
- 차량이 OFF된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이동거리의 2/3 정도까지 서서히 밟는다.
- 브레이크 페달을 천천히 해제한다.
- 15초 후에, 브레이크 페달이 단단해질 때까지 다시 브레이크 페달을 이동거리의 2/3 정도까지 서서히 밟는다. 그러면 브레이크 캘리퍼 피스톤과 브레이크 패드가 올바르게 장착된다.
-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리저버의 브레이크 액 레벨을 점검한다.
- 깨끗하게 밀봉된 브레이크 액 용기에 들어 있는 GM 승인 브레이크 액으로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리저버 탱크를 최대 레벨까지 채운다.
- 캘리퍼 부착형 EPB가 장착되어 있다면, 파킹 브레이크를 캘리브레이션 한다.
- 브레이크 패드 및 로터 버니싱 작업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