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품자기인증제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패드는 평탄한 패킹 플레이트에 마찰재인 브레이크 라이닝을 바른 것으로 디스크 브레이크의 캘리퍼 내부에 장착되어 있다. 브레이크 패드는 브레이크가 작동할 때 브레이크 캘리퍼 피스톤이 브레이크 패드를 밀면 브레이크 디스크와 직접 접촉하여 브레이크 디스크의 회전을 멈추게 하는 역할을 하고, 이때 운동 에너지가 열 에너지로 바뀌면서 열이 발생한다.

브레이크 패드 점검 방법 

  1. 브레이크 패드는 정기적으로 검사하거나 타이어 및 휠 어셈블리를 차량에서 탈거할 때마다 검사한다.

  2.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할 때, 액슬의 한쪽 패드만 교환하지 않고 항상 세트로 교환한다.

  3. 브레이크 패드 마찰면의 끝단(#3)은 마모가 많은 부분으로 모두 검사한다.

  4. 너무 빨리 마모되지 않았는지 브레이크 패드의 두께를 검사한다. 액슬 양쪽의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마모는 거의 균일해야 한다. 

  5. 프론트 및 리어 패드에 모두 가청형의 마모 센서(#1)가 일체형으로 부착되어 있다.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가 최소 허용 두께에 이르면 마모 센서가 디스크 브레이크로터(#2)에 접촉되어 휠이 회전하는 동안 고음의 소리로 경고한다.

  6. 마찰면(#3)이 마운팅 플레이트에서 2.0 mm 이내로 마모되면,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한다.

  7. 마운팅 플레이트에서 이탈된 브레이크 패드가 있으면 교환한다.

  8. 브레이크 패드 마찰면에 균열, 부서짐, 또는 손상이 있는지 검사한다. 균열, 부서짐 및 손상은 소음을 발생시킬 수 있고 디스크 브레이크의 효율을 저하시킬 수 있다.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교환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탈거 방법

 

  1.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리저버의 브레이크 액 레벨을 점검한다.
    • 브레이크 액 레벨이 최대 지점과 최저 허용 레벨 사이의 중간에 있는 경우, 브레이크 액을 제거할 필요가 없다.
    • 브레이크 액 레벨이 최대 지점과 최저 허용 레벨 사이의 중간 보다 높은 경우, 브레이크 액을 제거하여 중간으로 맞춘다.


  2. 차량을 리프팅하여 지지한다. 

  3. 프론트 타이어 및 휠 어셈블리을 탈거한다. 

  4. 프론트 가이드 핀 볼트(#1)를 탈거한다. 

  5. 브레이크 캘리퍼를 위쪽으로 회전시키고 단단한 기계용 와이어로 고정한다.

  6. 장착되어 있다면,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 스프링(#2)을 탈거하여 폐기한다.

  7.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 브라켓(#5)에서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인너 패드(#3)와 아우터 패드(#4)를 탈거한다.

  8.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 브라켓(#7)에서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리테이너 스프링(#6)을 탈거한다.

  9.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마운팅 및 하드웨어를 점검한다.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장착 방법 

주의 :

  • 마모 센서가 장착된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는 로터 안쪽의 상단 위치에 장착되어야 한다.
  • 캘리퍼 가이드 핀 볼트를 탈거 또는 장착하는 동안 오픈 엔드 렌치를 장착하여 캘리퍼 가이드 핀이 브레이크 캘리퍼와 정렬되도록 고정한다.

 

  1. 필요시, 상용 브레이크 캘리퍼 리트랙팅 툴을 사용하여 브레이크 캘리퍼 피스톤이 캘리퍼 보어에 완전히 압축될 때까지 캘리퍼 피스톤을 밀어 넣는다.

  2.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 브라켓(#2)에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리테이너 스프링(#1)을 장착한다.

  3.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 브라켓(#5)에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인너 패드(#3)아우터 패드(#4)를 장착한다.

  4. 장착되어 있다면, 신품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 스프링(#6)을 장착한다.

  5.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를 고정한 와이어를 탈거하고,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를 돌려서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 브라켓에 위치시킨다. 

  6.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 가이드 핀 볼트(#7)를 장착하고 규정 토크로 조인다. 규정 토크는 모델 별 정비지침서를 참조한다. 

  7. 프론트 타이어 및 휠 어셈블리를 장착한다.

  8. 차량을 내린다.

  9. 차량이 OFF된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이동거리의 2/3 정도까지 서서히 밟는다.

  10. 브레이크 페달을 천천히 해제한다.

  11. 15초 후에, 브레이크 페달이 단단해질 때까지 다시 브레이크 페달을 이동거리의 2/3 정도까지 서서히 밟는다. 그러면 브레이크 캘리퍼 피스톤과 브레이크 패드가 올바르게 장착된다.

  12.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리저버의 브레이크 액 레벨을 점검한다.

  13. 깨끗하게 밀봉된 브레이크용기에 들어 있는 GM 승인 브레이크 액으로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리저버 탱크를 최대 레벨까지 채운다.

  14. 브레이크 패드로터 버니싱 작업을 한다.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교환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 탈거 방법 

주의 :

  • 같은 액슬의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는 항상 동시에 교체한다. 
  • 브레이크 캘리퍼 가이드 핀 볼트 탈거 및 장착시, 절대 에어 툴을 사용하여서는 안되고, 핸드 툴을 사용하여야만 한다.
  • 캘리퍼 가이드 핀 볼트를 탈거 또는 장착하는 동안 오픈 엔드 렌치를 장착하여 캘리퍼 가이드 핀이 브레이크 캘리퍼와 정렬되도록 고정한다.
  • 유압 브레이크 호스가 연결된 상태로 브레이크 캘리퍼가 마운트에서 분리될 때마다 브레이크 캘리퍼를 단단한 기계용 와이어로 지탱한다. 이 방법으로 캘리퍼를 지탱하지 않으면 브레이크 호스가 캘리퍼의 무게를 감당하게 되어 브레이크 호스가 손상되고 브레이크 액이 새어 나올 수 있다.

 

  1.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리저버의 브레이크 액 레벨을 점검한다. 
    • 브레이크 액 레벨이 최대 지점과 최저 허용 레벨 사이의 중간에 있는 경우, 브레이크 액을 제거할 필요가 없다.
    • 브레이크 액 레벨이 최대 지점과 최저 허용 레벨 사이의 중간 보다 높은 경우, 브레이크 액을 제거하여 중간으로 맞춘다. 


  2. 캘리퍼 부착형 EPB가 장착되어 있다면, 파킹 브레이크를 서비스 모드로 설정한다. 

  3. 차량을 리프팅하여 지지한다. 

  4. 리어 타이어 및 휠 어셈블리을 탈거한다.

  5. 리어 주차 브레이크 액츄에이터 (#2)에서 전기 커넥터(#1)를 분리한다.

  6. 리어 가이드 핀 볼트(#3)를 탈거한다. 

  7.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 (#4)에서 유압 브레이크 호스를 탈거하지 않은 상태로,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 브라켓에서 브레이크 캘리퍼 (#4)를 탈거하고 단단한 기계용 와이어로 지탱한다. 

  8.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 브라켓 (#6)에서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 인너 패드 (#5)와 아우터 패드 (#6)를 탈거한다. 

  9.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 브라켓 (#9)에서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리테이너 스프링 (#8)을 탈거한다. 

  10.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 마운팅 및 하드웨어를 점검한다.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 장착 방법 

주의 :

  • 마모 센서가 장착된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는 로터 안쪽의 상단 위치에 장착되어야 한다.
  • 캘리퍼 가이드 핀 볼트를 탈거 또는 장착하는 동안 오픈 엔드 렌치를 장착하여 캘리퍼 가이드 핀이 브레이크 캘리퍼와 정렬되도록 고정한다.

 

  1. 필요시, 상용 브레이크 캘리퍼 리트랙팅 툴을 사용하여 브레이크 캘리퍼 피스톤이 캘리퍼 보어에 완전히 압축될 때까지 캘리퍼 피스톤을 밀어 넣는다.

  2.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 브라켓(#2)에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리테이너 스프링(#1)을 장착한다.

  3.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 브라켓(#5)에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 인너 패드(#3)와 아우터 패드(#4)를 장착한다.

  4.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7)를 고정한 와이어를 탈거하고,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 브라켓에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7)를 위치시킨다. 

  5.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 가이드 핀 볼트(#6)를 장착하고 규정 토크로 조인다. 규정 토크는 모델별 정비지침서를 참조한다.

  6. 리어 주차 브레이크 액츄에이터(#9)에 전기 커넥터(#8)를 연결한다. 

  7. 리어 타이어 및 휠 어셈블리를 장착한다.

  8. 차량을 내린다.

  9. 차량이 OFF된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이동거리의 2/3 정도까지 서서히 밟는다.

  10. 브레이크 페달을 천천히 해제한다.

  11. 15초 후에, 브레이크 페달이 단단해질 때까지 다시 브레이크 페달을 이동거리의 2/3 정도까지 서서히 밟는다. 그러면 브레이크 캘리퍼 피스톤과 브레이크 패드가 올바르게 장착된다.

  12.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리저버의 브레이크 액 레벨을 점검한다.

  13. 깨끗하게 밀봉된 브레이크 액 용기에 들어 있는 GM 승인 브레이크 액으로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리저버 탱크를 최대 레벨까지 채운다.

  14. 캘리퍼 부착형 EPB가 장착되어 있다면, 파킹 브레이크를 캘리브레이션 한다. 

  15. 브레이크 패드 및 로터 버니싱 작업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