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품자기인증제
등화장치
할로겐 타입
① 헤드램프 하우징
③ 방향 지시등 전구
⑤ 소켓
⑦ 더스트 커버
② 방향 지시등 전구
④ 차폭등
⑥ 차폭등
⑧ 하향등 전구
HID 타입
① 헤드램프 하우징
③ 방향 지시등 전구
⑤ 소켓
⑦ 헤드램프 전구 액세스 커버
② 밸러스트
④ 차폭등
⑥ 헤드램프 전구 더스트 커버
⑧ 헤드램프 전구
전조등
- 프런트 범퍼 페이셔를 탈거한다.
- 헤드램프 어셈블리 스크류(#1) 4개를 탈거한다.
- 커넥터를 분리한 다음 헤드램프 어셈블리(#2)를 탈거한다.
- 헤드램프 교환 후 헤드램프 에이밍을 조정한다.
상/하향등 전구
할로겐 타입
- 더스트 커버 (#1)를 탈거한다
- 하향등 전구 소켓(#2)에서 커넥터를 분리한다
- 하향등 전구 소켓(#2)을 돌려 헤드램프 하우징에서 탈거한다
- 상향등 전구 소켓(#3)에서 커넥터를 분리한다.
- 상향등 전구 소켓(#3)을 돌려 헤드램프 하우징에서 탈거한다
HID 타입
경고: 고휘도 방전 시스템은 높은 전압 및 전류를 생성한다. 심각한 쇼크 및 화상 위험을 줄이려면 HID(고휘도 방전) 시스템이나 그 주변에서 정비할 때 항상 배터리 음극(-) 케이블을 분리해야 한다
경고: 고휘도 방전 시스템은 높은 전압 및 전류를 생성한다. 심각한 감전 및 화상의 위험을 줄이기 위한 조치는 다음과 같다
- 고휘도 방전 시스템 발라스트 또는 아크튜브 어셈블리 스타터를 절대 개방하지 않아야 한다.
- 고휘도 방전 시스템 발라스트 출력 커넥터와 아크튜브 어셈블리 간에는 절대 탐침 검사를 하지 않아야 한다.
- 헤드램프를 탈거한다.
- 헤드램프 전구 더스트 커버 스크류(#1) 3개를 탈거한다
- 헤드램프 전구 더스트 커버(#2) 를 탈거한다.
- 헤드램프 전구 액세스 커버 스크류(#3) 2개를 탈거한다.
- 헤드램프 전구 액세스 커버(#4)를 탈거한다.
- 헤드램프 전구(#5)를 똑바로 당겨 뺀다.
- 헤드램프 전구(#5)에서 커넥터를 분리한다.
밸러스트(Ballast) (HID 사양에만 적용)
경고: 고휘도 방전 시스템은 높은 전압 및 전류를 생성한다. 심각한 쇼크 및 화상 위험을 줄이려면 HID(고휘도 방전) 시스템이나 그 주변에서 정비할 때 항상 배터리 음극(-) 케이블을 분리해야 한다
경고: 고휘도 방전 시스템은 높은 전압 및 전류를 생성한다. 심각한 감전 및 화상의 위험을 줄이기 위한 조치는 다음과 같다.
- 고휘도 방전 시스템 발라스트 또는 아크튜브 어셈블리 스타터를 절대 개방하지 않아야 한다
- 고휘도 방전 시스템 발라스트 출력 커넥터와 아크튜브 어셈블리 간에는 절대 탐침 검사를 하지 않아야 한다.
- 헤드램프를 탈거한다.
- 헤드램프 밸러스트 스크류(#1) 3개를 탈거한다.
- 헤드램프 밸러스트(#2)를 탈거한다.
방향지시등
- 방향 지시등 전구 소켓(#1)을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헤드램프 어셈블리에서 탈거한다.
- 소켓에서 방향 지시등 전구(#2)를 당겨 빼낸다.
차폭등
주의 : 왼쪽 헤드램프 전구 탈거시 워셔 탱크 튜브를 탈거한다
- 차폭등 전구 소켓(#1)을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 헤드램프에서 탈거한다.
- 소켓에서 차폭등 전구(#2)를 당겨 빼낸다.
전조등 초점 정렬
에이밍 준비 절차
다음의 경우 헤드램프 에이밍을 점검해야 한다.
- 새 헤드램프 캡슐을 장착했을 때
- 앞쪽 끝단 영역에 대한 수리로 인해 헤드램프 또는 그 장착에 방해가 될 때
헤드램프의 에이밍을 조정하기에 앞서, 다음 단계를 실시해야 한다
- 차량에서 눈, 얼음 또는 진흙을 모두 제거한다
- 차량 연료 탱크는 완충 되어 있어야 한다.
- 차량에서의 그 외 모든 작업은 중지한다
- 만일 차량에 대해 수리 작업을 실시했다면, 모든 구성부품이 원래 제자리에 장착되어 있도록 해야 한다.
- 차량은 평지여야 한다.
- 차량 좌측 타이어는, 헤드램프를 기준선에 맞게 정렬한 상태에서 스크린에서 연장된 기준선에 맞게 정렬해야 한다.
- 차량에 어떤 화물도 적재하면 안 된다.
- 차량의 운전석에는 대략 75 kg(165 lb)에 상응하는 하중을 놓아 두어야 한다.
- 타이어에 바람을 넣어 공기압을 적절하게 조정한다.
- 만일 차량의 용도가 중하중을 당기거나, 트레일러를 견인하는 것이라면, 차량 하중을 시뮬레이션 한다.
- 서스펜션 안정화를 위해 차량을 흔든다.
- 헤드램프의 하향등을 켜고, 스크린에 비춰진 고휘도 구역의 좌측 및 상단 가장자리를 관찰한다. 고휘도 구역의 가장자리는 규정값 범위 이내여야 한다.
에이밍 순서
초점 정렬 장비를 사용하여 초점을 조정한다. 초점 정렬 장비가 없다면 다음의 절차를 따라 조정한다.
1. 차량을 대상 스크린에서 3m 떨어진 곳에 세워 둔다
2. 후드를 연다
3. 바닥에서 하향등 전구 중심까지의 거리(#H1)를 측정한다. 일부 헤드램프는 헤드램프 렌즈에 조준점이 표시되어 있다.
4. 스크린에서 바닥으로부터 거리를 측정하고, 측정한 거리에 수평 테이프를 배치한다.
5. 바닥의 기준선에서부터 좌측 헤드램프 전구 중심선까지 거리를 측정한다.
6. 스크린에서, 기준선으로부터 거리를 측정하고, 측정한 거리에 수직 테이프를 배치한다.
7. 바닥의 기준선에서부터 우측 헤드램프 전구 중심선까지 거리를 측정한다.
8. 스크린에서, 기준선으로부터 거리를 측정하고, 측정한 거리에 수직 테이프를 배치한다.
주의 : 헤드램프를 덮개로 덮지 않는다. 헤드램프를 덮으면 과열될 수 있다.
9. 하향등 헤드램프를 켠다. 조수석측 헤드램프로부터 빛이 스크린에 투영되지 않도록 차단한다.
10. 대상 스크린 상의 헤드램프 빔 CUT-OFF 선이 기준값에 맞도록 조정한다.
11. 필요할 경우 헤드램프의 상/하(#a) 및 좌/우 에이밍 조정 스크류(#a)를 조정한다
12. 운전석측 헤드램프로부터 빛이 스크린에 투영되지 않도록 차단하고 조수석측 헤드램프에 대해서도 에이밍 조정 순서를 반복한다.
13. 헤드램프를 끈다.
14. 후드를 닫는다.
안개등 초점 정렬
준비 순서
- 차량의 모든 구성부품을 완벽하게 조립한다
- 차량을 평평한 장소에 놓는다.
- 차량의 주행 높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불필요한 작동이나 작업을 중지한다.
- 도어를 닫고 화물칸이 비어 있는지 확인한다.
- 차량을 좌우로 조심스럽게 흔들어서 서스펜션을 안정시킨다
- 연료가 가득 채워져 있는지 확인한다
- 타이어 압력이 적절한지 확인한다.
- 운전자 혹은 비슷한 중량(약 75 kg/165 lb)을 차량 운전석에 놓는다.
에이밍 순서
1. 차량을 대상 스크린에서 3m 떨어진 곳에 세워 둔다
2. 포그램프 전구 중앙에서 지면까지의 거리(#H3)를 측정한다. 이 측정치를 활용하여 포그램프의 수평 중심선을 차량 바로 앞에 있는 대상 스크린에 표시한다.
3. 포그램프를 켠다. 대상 스크린 상의 포그램프 빔 CUT-OFF 선이 기준값에 맞도록 조정한다.
4. 필요할 경우 상/하 조정 스크류(#1)를 사용하여 포그램프를 조정한다.